무속이다. 무속은 한국의 종교사상·역사·문화·음악·연극 등의 학문 연구에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 무속신앙의 주체자는 무당이다. 무당 없는 무속은 생각할 수가 없다. 따라서 무속은 이러한 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민간층에 이어져 내려오는 종교적 현상이라는 것이다. 설문에 의하면, 남자무
무속신앙이 한국의 여러 종교, 특히 동양권 종교에 끼친 영향은 다음과 같다. 우선 불교는 그 개방성으로 인해 한국의 무속사상을 품에 안은 상태에서 많은 신도들을 모을 수 있었다. 이는 불교의 내세관과 무속의 내세관이 유사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으며, 사찰에 산신각을 두는 것과, 무속인들이
동양문화권에서 아동의 발달과 관련된 논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사상은 유교, 불교, 도교, 우리나라의 경우, 특별히 무속이 있다. 다음에서는 이들 사상 중 구체적인 인간발달 단계에 대해 언급한 유교, 불교, 그리고 우리나라의 무속사상에 나타난 아동의 발달단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무속은 궁극성, 초월성, 신성성을 지닌 것으로서 그것이 드러내는 표상은 이념적이고, 실천적이며 공동체적이다. 이러한 성격이야말로 무속이 영락없는 종교라는 것을 말해 준다. 우리의 문화적 상황에서는 이 문제와 더불어 전통 사상의 문제가 논의되지 않을 수 없다. 서양적 인문문화와 과학문화에
Ⅰ.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유형
1. 무당형
강신체험을 통해서 된 무로 가무로써 굿을 주관할 수 있고 영력에 의해 점을 치며 예언한다. 중부와 북부에 분포되어 있는 무당, 박수가 무당형에 해당된다. 한편 무당형의 방계로 보살, 신장할멈, 칠성할멈으로 불리는 선무당류가 있다. 이들 선무당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