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도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이 가톨릭 교회의 성장과 깊은 관련을 지닌다. 대략 4세기에서 13세기 내지 14세기까지로 생각되는 중세는 무용의 암흑기였다. 초기 교부들(Church Fathers)은 ...
1) 중세의 행렬 형식의 춤
행렬 형식의 춤의 기록으로는 특히 프랑스나 독일에서 재난이나 불행을 쫓아내고
무용을 내용으로 하였고 점차 기독교의 윤리를 받아들이고 봉사, 겸양, 경건, 약자보호의 미덕과 부인에 대한 봉사도 포함
→ 이와같은 여성 존중의 풍습과 윤리는 여성의 직업인 간호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침.
(4) 중세 전반기의 성 간호사
- 힐데가르드 : 의학과 간호학에 조예가 깊으며
3. 르네상스 예술& 무용
•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시대는 근대적 예술 장르들이 싹튼 시기일 뿐 아니라 예술 장르에 대한 근대적 개념이 싹튼 시기이기도 하다. 고대와 중세 사람들이 예술이라고 이해한 것은 오늘날보다 상당히 범위가 넓다. 순수예술, 수공업 기술, 심지어는 학문의 일부분까지
가부키교겐[歌舞伎狂言]의 붓을 들다가 다음에 조루리로 방향을 바꾸었다. 조루리는 꼭두각시 인형과 음곡의 힘에 의한 일종의 스펙터클로서 특히 시대물(時代物)은 리얼리즘과 거리가 멀었다. 가부키는 원래 가무(歌舞)를 주로 하는 무용에서 출발하였으나 차츰 당대의 풍속을 연출하게 되었다.
무용(舞踊), 무도(舞蹈)는 보통 음악에 따라 몸의 음율을 가진 움직임을 일컫는다.
무도(舞蹈)라고도 한다. 시와 음악이 시간 속에 존재하고 회화와 조각 그리고 건축이 공간 속에 존재하는 데 대하여무용은 시간과 공간 속에 동시에 존재한다. 발레처럼 공간의 패턴이 주가 되는 경우도 있으며, 에스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