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되는 중세는 무용의 암흑기였다. 초기 교부들(Church Fathers)은 ...
1) 중세의 행렬 형식의 춤
행렬 형식의 춤의 기록으로는 특히 프랑스나 독일에서 재난이나 불행을 쫓아내고 고통이나 전염병으로부터 구제되기를 바라는 마음 혹은 믿음에서 이루어진 대규모의 행렬들이 있다. 이러한 행진은..
2. 고대
1) 이집트
문명 시대 이전의 선사 시대에는 무용이 초자연적인 힘과 관련된 중요한 제의적․사회적 의미를 지닌 활동이었음을 알 수 있고 그러한 춤의 기능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등의 초기 문명권에서 더욱 다양하게 발견된다. 이집트의 풍부한 제례 의식에서 추어진 춤은 태양계의
춤을 추던 증상인 무도광과 타란텔라 거미에 물려서 발작적으로 춤을 추는 타란텔라, 성 비터스의 춤, 성 존의 춤 등이 있었고, 이들은 중세의 문화 현상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Ⅱ. 르네상스 시대(1300~1600)의 프랑스 춤
1. 배경
르네상스 시대에는 이태리와 프랑스의 궁정무용이 인간 중심의 휴
춤으로 신령에게 치성을 드리는 제의로서의 의미와 아울러 여러 사람이 모여서 보는 구경거리, 즉 연극의 뜻을 함께 내포하고 있음은 굿거리에서 원시신앙의 체계는 물론 연극 ?무용(원래는 분리되지 않은 형태였다)이 싹텄다는 사실을 말해주기도 한다.
이러한 연극의 기원은 동양 여러 나라에만 국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