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정’을 최초의 근대소설로 볼 수 있는 이유
한국 최초의 근대소설은 이광수의 '무정'으로 개화기 소설과 리얼리즘 소설의 중간에 위치한다. 주제에 있어서 근대 민주 사상, 신교육 사상, 봉건적 윤리관에 대한 반항(인습 타파, 자유연애, 남녀평등)및 민족주의적 애국 사상이 드러나며, 표현에
1.무정에서 철도가 갖는 근대적 의미
-‘문명의 소리’그 소리가 요란할수록 그 나라는 잘된다.
철도의 등장은 시간과 공간적 차이를 소멸시켰다. 철도는 전통적으로 어느 만큼의 여행 시간 혹은 운송시간이 필요했던 주어진 공간상의 거리를 단숨에 극복할 수 있게 하였다. 철도는 적지 않은 공간
무정을 시작으로 그 한계점을 지적하여 나온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
무정』은 이러한 특징이 드러난 최초의 근대장편소설이다. 『무정』은 동경 유학생이던 이광수가 1917년 1월 1일부터 같은 해 6월 14일 까지 매일신보에 총 126회에 걸쳐 연재한 소설로 신소설이 가지고 있던 고전소설의 요소들을 배제하고 신교육 사상, 자유연애나 남녀평등과 같이 봉건적 윤리관 타파,
무정』에서 나타나는 일제식민 초기 한국 지식인 계층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 우선 식민초기 한국 내부 및 외부의 변화를 통해 당대의 시대상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고 변화하며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지식인들의 모습을 소설 속 인물들을 통해 살피고자 한다. 그리고 최종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