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소설들은 주인공들이 자기의 지향을 실현해 나가는 데서 겪는 곡절과 고통을 보여주며 당시 사회현실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다.
이광수의 『무정』은 이러한 특징이 드러난 최초의 근대장편소설이다. 『무정』은 동경 유학생이던 이광수가 1917년 1월 1일부터 같은 해 6월 14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⑸ 사실주의(寫實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인간 생활의 모든 면을 사실적, 객관적으로 묘사하였
속에 ‘친일’이라는 두 글자와 깊게 연관되어 있으며 친일의 그림자는 그의 작품에도 큰 상처를 남겼다. 앞서 말했듯이 이광수에 대한 평가도 극단을 치닫는 경향이 다분한데 작품에 대한 평론을 하는 연구자들은 주로 작품 자체에 대한 긍정적 의견만을, 작가의 생애에 대한 연구자들은 그의 친일행
등장시킨 소설은 없었다. 이광수는 한결 과감했던 셈이다. 위의 책, p.25.
우리는 이러한 소설 『무정』을 통해 근대의 새로운 갈등상황과 혼란을 살펴볼 수 있다. 본 보고서는 1920년대의 기생과 여학생을 살펴본 뒤, 소설속에 나타난 기생 영채와 여학생 선형의 대결구도를 분석하기로 한다.
소설의 분량적 증대화 현상. 넷째, 단편소설이라는 양식 명칭의 고정. 다섯째, 사건의 보고적 요약적 서술에서 장면의 구체적 묘사로의 전이. 여섯째, 교훈적 목적의식과 표제가 지닌 예시성이 점차 사라짐. 일곱째, 생의 비극적 인식과 그 제시. 여덟째, 근대적 자아의 각성과 인식의 강한 표출. 아홉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