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간은 개인적 존재이자 사회적 존재이다.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의 삶은 사회적 상호 작용의 삶과 전문 분야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직업 세계의 삶이 있다. 그리고 직업 세계는 학문, 언론, 법조, 의료, 기술 등 다양한 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세계에 종사하는 개인이 사회적으로 성공하
교육적경험 정도를 들 수 있다. 기능적으로 말할 때, 난청은 대개 청각을 통해 어느 정도 말을 들을 수 있는 경우이며, 따라서 정상으로 보이기 때문에 그들의 특수한 요구들이 간과되기가 쉽다. 일상적 상호작용에는 무리가 없어도 어휘력의 부족이나 문법상의 오류들을 보일 수도 있다. 능인 경우에
문법 교육은 시간적인 문제점의 한계가 존재하지만 계속해서 적용되어야 할 방법이라 하겠다.
이미 알고 있듯이 지식이 절차화 되는 일은 충분한 언어 사용 경험을 통해서 이뤄진다. 실제로 아주 많은 학자들은 언어 사용 절차, 말하기 담화에서의 상호작용이, 언어 학습의 모든 핵심적 단계에 대한 본
, 이 지식은 인류생활의 경험이 축적된 문화유산으로서 이를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장래 생활에 대비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내용은 실제 지도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제3자에 의하여 구성되고 통제된다. 또 모든 학습자가 학습장면에서 동일한 반응을 보이며 동일한 학습효과를 기대한다.
문법적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에 대한 관심이나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점을 미루어본다면 대부분의 외국어 학습자에 이해가 절실히 필요할 것이다. 우리는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개인차를 경험하게 되는데 개인차의 요인은 성, 지능, 환경적 배경, 성격적 요인, 정서적 요인,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