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개요
언어의본질: 언어는‘의사 소통을 위한 기호의 체계’라고 정의된다.먼저 ‘의사소통’이란 화자와 청자가 생각과 느낌을 서로 주고받는다는 뜻이다.
언어 변화:언어의 본질로서 사회성과 역사성은 상대성을 띠는 것으로 보인다.언어의‘다양성’이란 개인이나 사회와 같은 언어 사용의
문법화를 거쳐 담화표지로 기능하는 것도 있다. 후자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부분은 본디 어휘적 의미를 가진 내용어가 문법화에 의해 담화표지로 바뀌어 사용된다.
아래의 (1)과 (2)에서 본디 어휘적 의미를 가진 내용어가 문법화에 의해 담화표지로 바뀐 보기를 살펴볼 수 있다.
(1) ㄱ. 어머님, 제가
6.1 ‘-은커니와’의 중세적 특질과 현대적 특질의 양면성의 존속
18세기와 19세기에 들어 와서도 보조사 ‘-은커니와’는 다양한 문헌 자료에서 그렇게 생산적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시기에 지금까지 확인된 몇몇 용례들을 검토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인상을 강하게 받는다. 즉, 이 시기에
문법화, 문법교육, 텍스트, 응용) 네 가지로 나누어 통사론 연구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양적인 측면만을 보면, 통사 범주 37.8%(105개), 문장 구성 18.0%(50개), 문법 범주 25.9%(72개), 기타 18.3%(51개)로 연구 경향을 나누어 살필 수 있다. 교착어로서의 국어의 조사와 어미 및 기본적인 품사 관련 연구가 많이 이
Ⅰ. 서론
국어사란 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즉, 우리말이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겪어 온 변화를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것이다. 언어는 사회 관습적인 체계이므로 그 사용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여 주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