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의 역사와 이에모토 제도
1) 선종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중국의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다문화는 견당사(遣唐使)들에 의해서 나라시대부터 일본에 전파되었다. 차에 관한 최초의 기록에 의하면 815년 승려 에이추(永忠)가 임금에게 차를 바쳤다고 한다. 당시의 중국 문화를 동경하던 지식인들 사이
I.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도’라는 말을 할 때 일본의 문화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중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문화 정도로만 생각을 한다. 심지어 한국인의 경우도 이러한 생각들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분명 한반도에서도 한국의 다도가 꽃을 피웠었고 옛 문인들이 차에 대
다도가 행해지고 있다. 다도(茶道)는 일정한 작법(作法)에 따라 주객이 마음의 공감을 나누면서 마시는 일본의 전통 예술이다. 단순히 차를 마신다는 일상행위를 형식미를 수반한 일종의 예술적인 경지로까지 승화시킨 점에 일본 다도의 특색이 있다 하겠다. 이러한 일본 다도가 발전한 배경에는 녹차
문사중심의 차 문화
중국의 차는 국민 자체의 보건음료가 되기 전에는 궁중의 전유물로써 귀족들의 전유물이었다. 일본의 다문화는 원래는 무사계급이 주도하여 형식이 유난히 발달되었으며 오늘날은 생활 차와 다도의 분류는 정확하다.
한국은 차를 승려나 궁중에서도 많이 썼으나 고려중엽인 12
Ⅰ. 서론
정원(庭園)문화《테이엔》은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이다.
<오오유 환상열석>
전통문화는 단순히 예로부터 내려오는 생활 습관이나 방식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민족적․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제 상품화를 통하여 경제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는 비중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