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한국인의 차문화

 1  [한국문화] 한국인의 차문화-1
 2  [한국문화] 한국인의 차문화-2
 3  [한국문화] 한국인의 차문화-3
 4  [한국문화] 한국인의 차문화-4
 5  [한국문화] 한국인의 차문화-5
 6  [한국문화] 한국인의 차문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화] 한국인의 차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차의 개념
2. 차와 예
3. 의식 다례의 발달
4. 문사중심의 차 문화
5. 한국차의 발달 배경
6. 한국차의 생활화가 되기 위한 조건
Ⅲ.결론
본문내용
2. 차와 예
차로서 예를 행하는 차례의 예는 국가의 의전행사는 물론 외국의 국빈접견 때와 조상의 상제례때에도 꼭 차를 올리도록 하였다.
주다례는 서다의 라고도 하며 차 떡 과일만을 올리지만 차를 올리는 것이 중요하며 왕실의 낮제사로 평소에 좋은 일이 있을 때마다 거행하였다. 별다례는 신부가 시집와서 처음 사당에 차를 올리는 의식이며 대부나 백성들의 가정에서 시행하였다.
중국의 「문공가예의절」에는 다례라는 말이 없으며 남북조시대인 493년경에는 다를 제사에 올렸던 기록이 있으나 계속이어지지는 않았다. 「중국다경」, p606(상해문화사출판사).

우리나라 차문화 발달사의 특징은 불가의 수행차로서의 다도 유가의 수신 수기함으로써 학덕을 높이려는 선비 구자의 다독 그리고 문인과 실학대가들의 다도관이 고루 잘 섞이여 학문적 철학적 다도관이 이루어진 점이다.
우리나라의 민족 신화인 환웅은 하늘나라에서 신단수아래 신시를 설하여 나라를 세웠으니 하늘에 제사지내는 경천사상은 신이 곧 우리 자신이며 우리는 신을 섬겨야 하다고 생각하여 신께는 가장 신성한 식물을 올리는 것이 인을 행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데서부터 비롯하여 우리는 처음부터 차를 제물로 하여 신께 에를 올렸을 것이다.
이것이 유가의 효사상과 결부되어 조상에 예물로 차를 쓰게 되고 왕가의 기품을 상징하는 음료로써 궁중의 모든 예식에 차를 등장시켰을 것이다. 문화란 의식 속에 자리한 가치관으로부터 창달되고 그 가치관은 그 시대의 학문적 철학적 내용에서 형성된다고 보겠다.

3. 의식 다례의 발달
차 문화 형성은 민족의 생활관습 정서적 심미감 정신적 가치 체계 등을 포함하여 그 내면적 바탕이 되어온 특성과 오랜 세월동안 민족 문화적 특성과 철학을 지니고 지금까지 잘 이어져 왔다.
그 시대에 인접문화나 정치적 변화 경제와 사회적 요건 또는 새로운 문명의 배척 등의 어려움에 포용, 전이, 창조를 거듭하여 왔으나 그 내용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 우리나라 차문화의 특성을 살펴보아 선조들의 문화적 ,역사적 전통을 바탕으로 개인이나 민족이 가지는 개성을 생명으로 하여 세계 속에 아름다운 전통문화를 보존해 갈 수 있었다.
신라 때까지 취미와 즐거움으로 차를 마신 기록은 없으며 차가 귀하고 또한 중국차를 사들였으니 대부분 의식용을 썼다.
우리나라는 특히 고려 때에 산사람에게도 의식을 갖춰 진다한 경우가 많았다. 팔관회나 정월 초하루의 조회, 조정의 큰 잔치 등에 왕과 신하가 의식진행 절차에 따라 정중히 차를 마셨으며 외국사신을 접대하는 의례 그 길고 왕실의 책봉의례나 여러 축하행사에 격식을 갖춰 진다의례를 행하였다.
우리민족은 인간 본영의 자유로움을 추구하면서도 그와는 정반대의 법식과 예절을 중히 여기고 행하는 지녔음을 오랜 역사의 다례에서 확인한 수 있다.

4. 문사중심의 차 문화
중국의 차는 국민 자체의 보건음료가 되기 전에는 궁중의 전유물로써 귀족들의 전유물이었다. 일본의 다문화는 원래는 무사계급이 주도하여 형식이 유난히 발달되었으며 오늘날은 생활 차와 다도의 분류는 정확하다.
한국은 차를 승려나 궁중에서도 많이 썼으나 고려중엽인 12세기부터 조선조초인 15세기까지의 문인들이 한정을 구하고 차로써 마음을 달래는 취미 차로써의 문인다도가 발달하였다. 김운학, 《한국의 차 문화》, 현암사 1981.
이색의 《다부》를 시작으로 서거정 , 김시습 등이 고려말엽의 문인차의 대표적인물이며 후기에 다산 정약용 《동다기》,에서 차의 개념을 설명
신위 홍현주 초의에게 다서를 부탁하여 《동다송》을 저작케 하였다.
를 비롯하여 추사 김정희 초의의 다우라는 액을 즐겨 썼다고 한다.
등은 15세기의 문인 다인이다.
이러한 문사들의 다문화는 문무를 겸비했던 무인들과 일반 백성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런 영향은 현대의 지식층에도 이어져 학자나 문학가나 예술가나 지도자층에 다인구가 많으며 다도를 습득하고자 할 때에는 행다법의 수련뿐 아닌 심학을 공부하며 선조 다인들이
참고문헌
문일평, 「다고사」, 동서문고, 1977.
최범술, 「한국의 다도」,객운각, 1975.
이능화, 「조선불교통사」, 객운각, 1979.
김봉호 역, 「초의선집」, 문성당, 1977.
김운학,「한국의 다문화」, 현암사, 1981.
석성우, 「다도」, 한겨레사, 1981.
이일호, 「다산학의 이해」, 현암사, 1974.
이가원,「한국명인소전」, 일지사,1975.
이흥우, 「한국의 연륜」, 교학원서, 1977.
최원수 역, 「추사집」, 현암사, 1976.
한국불교연구원, 「대흥사」, 일지사, 1977.
신호열 역, 「삼국사기」, 동서문화사, 1978.
이동권 역,「삼국유사」, 삼중당,197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