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인물
아버지 : 어렸을 때부터 모자로 변했던 인물로 결코 자신이 원해서 모자로 변신하는 것이 아니다. 인생의 여러 순간에, 자신 스스로가 다른 수많은 이름이 아닌, 오로지 아버지 본연의 이름으로 서고 싶었던 그 순간에, 아버지는 모자가 된다.
첫째: 첫째는 아버지를 외면하지만 결국 자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해체, 도시파 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다. 또한 이 시기의 비평은 민족 민중문학과 그 실천에
박민규가 대표적이며, 이 외에도 황정은, 권리, 염승숙 등이 있다.
Ⅲ. 실제 작품 분석 - 소설
‘환상성’이 두드러진 최근 경향에 맞춰 우리가 선정한 작품은 박민규의 「고마워, 과연 너구리야」, 황정은의「모자」이다.
1. 박민규, 「고마워, 과연 너구리야」
* 작가 소개
박민규
문예지에 쏟아져 나왔다. 그러면서 ‘분단’과 ‘통일’에 대한 논의는 중심에 ‘DMZ’가 위치하게 되었다. 조병무, 『존재와 소유의 문학-DMZ 생태보존과 문학적 대응』, 푸른사상, 2002 참고
4.4.3. DMZ 문학 의의
1953년 7월 27일 휴전을 기점 삼아 생성된 비무장지대는 한국 문학사에서 통일의 염원을
드러난 노골적인 정치 탄압과 인권 유린은 마침내 젊은 학생층을 중심으로 한 온 국민의 저항 운동을 불러일으켰다. 즉 자유당의 부정부패와 정치적 탄압은 마침내 진정한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들의 열화 같은 갈망과 그에 따른 저항 운동으로 인해 4.19를 발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남북 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