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단원에 대해 1-2개 정도의 문제상황을 제시한다. 여기서의 문제상황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지향하는 문제가 아닌 단원의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를 말한다. 학습자는 이러한 실제세계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복잡한 문제상황 속에서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
웹은 하이퍼링크의 기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시, 교환할 수 있으며 컴퓨터 플랫폼의 기종을 초월하고 다양한 종류의 프로토콜을 지원할 뿐 아니라 간단하고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전세계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상호작용을 극대화시키고 학습자의 통제권을 강화시키고 있
인터넷활용 교육으로 불리기도 하는 WBI의 교육적 유용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하이퍼링크(hyper-link)와 멀티미디어를 통해 하이퍼미디어의 사용 통제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공동학업, 프로젝트, 문제해결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등 협동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셋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후속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킨다.
(2)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책임감을 길러준다.
(3) 프로젝트 학습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길러준다.
(4)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들에게 협동심과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을 길러준다.
(5) 학교와 사회의 관련성을 인식하게 하고 문제해결
활용적 측면을 통해 정보화시대, 지식정보 시대의 특성을 실천하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구성주의라는 학습자 중심적 학습이론을 통해서 포스트 모더니즘과 커뮤티케이션 시대의 개념들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요사이 우리 분야에서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칙에 의거한 웹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