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는 필자 자신이라고 말을 한다. 그만큼 문체에는 필자의 개성이 스며들어가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글의 개성을 비판하고 감상함으로써 독자는 보다 고차원의 독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Ⅱ. 문체와 문체반정
1. 문체반정이란
연암 시대 조선 지식인 사회의 주요 사건 중에 문체반정이
문예문문체의 성립근거
문예문에 특별한 문체가 실제로 존재하는가라는 문제는 기실 많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문예문의 문체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지의 여부야말로 본 고의 내용이 실제로 가치 있는지 아닌지를 판명해 줄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문학과 언어학에 있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20점) 3. 강의와 교재 및 워크북에서 설명한 한문산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을 골라 그 특징을 설명한 다음, 해당 작가가 지닌 장점과 단점을 나름의 시각으로 평가하기로 하자.
교술적 갈래의 개념
1. 교술적 갈래의 탄생
문학을 갈래를 구분할 때 서정·서사·희곡으로 나누는 3분법이 널리 통용되어 왔다. 이러한 구분은 작품이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 따져보아 주관적인 것은 서정, 객관적인 것은 서사, 그리고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가 혼합되어 있는 것은 희곡이라
산문의 문체론
1. 유기체 산문
1) 유기체 산문의 원류
작가의 여행행로를 골간으로 삼아 행동의 견문을 기록하고, 산천경물을 묘사하는 산문작품을 유기라고 칭한다. 아름다운 산천경색을 묘사하였지만 결코 작가가 친히 여행하여 본 것이 아닌 경우를 산수기라 칭한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