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개했다. 이들 이외에 6 · 25전쟁 이후『현대문학』,『문학예술』,『자유문학』! 등의 문학지, 신문의 신춘문예제를 통해 등단한 1950년대의 시인 · 작가군들, 1960년대에 등장한 다수의 신인군들이 가세하면서 이 시기의 문학계는 어느 시기에 비해서도 다양한 연령별, 세대별 분포를 보여 주었다.
발발한다. 이로 인해 4.19의 혁명적 기운은 금방 사그라졌고 독재정권이 체제의 머리를 드러냈다. 하지만 한국은 전쟁의 폐허에서 본격적으로 세계자본주의 체제내로 편입하는 과정을 겪는다. 이로 인해 극도의 빈곤은 어느 정도 탈피할 수 있게 되었고 분화된 사회구조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였다.
년대는 전쟁과 정치적 소용돌이를 통해 사회에 대한 시민 의식이 높아지면서 현실 참여주의적인 비판적 작품이 많이 발표되었으나 분지를 경계로 현실 비판을 주로 한 저항 문학과 참여문학이 아닌 전쟁의 상흔과 민족의 비극을 조명하거나 현실과 동떨어진 순수문학 작품이 많이 창작되게 된 것이다
년대 후반에 들어 서면서 뚜렷하게 표면화 되었다고 설명한다.
H.스튜어트의 이상과 같은 견해를 응용해 보면 부조리 문학과 앙띠로망 운동을 전후문학으로 묶여지는 끝날수 만은 없는 것임을 짐작케 된다. 그리고 부조리 문학과 앙띠로망은 정치적 사회적 으로는 좌절감에 휩싸이면서 철학적 윤리
문학에서 새로운 관념이 형성되었다.(새세대 의식)
대부분의 작가는 기존 현실에 대한 부정적 관념에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며 인간의 심성에 대한 감각적 반응으로서의 새로운 인식을 담은 기교주의 문학이 발표되었다.
현실 참여 문제에 관심이 고조되어 사회 부조리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