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개했다. 이들 이외에 6 · 25전쟁 이후『현대문학』,『문학예술』,『자유문학』! 등의 문학지, 신문의 신춘문예제를 통해 등단한 1950년대의 시인 · 작가군들, 1960년대에 등장한 다수의 신인군들이 가세하면서 이 시기의 문학계는 어느 시기에 비해서도 다양한 연령별, 세대별 분포를 보여 주었다.
현실을 극복해 나갈 방향을 제시하는 쪽으로의 참여를 내세웠다. 즉, 이 시기의 참여문학을 주장하던 사람들은 현실참여는 문학이 할 수 있는 최고의 가치이며 예술은 생동할 때 의미가 있는 것이라 주장하였다.
60년대 후반에는 참여문학의 대표적 인물인 김수영과 예술의 순수성을 옹호한 이어령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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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부조리 개념을 가장 먼저 言明한 것은 싸르트르의 소설 <구토區吐>에서 잡을수 있다면 부조리 문학은 곧 전후문학 이라는 등식은 고집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 왜냐하면 <구토>는 1938년에 발표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쟁을 치루고 난후의 허무감, 좌절감 그리고 인간과 역사에대한 불신 풍조
년대는 전쟁과 정치적 소용돌이를 통해 사회에 대한 시민 의식이 높아지면서 현실참여주의적인 비판적 작품이 많이 발표되었으나 분지를 경계로 현실 비판을 주로 한 저항 문학과 참여문학이 아닌 전쟁의 상흔과 민족의 비극을 조명하거나 현실과 동떨어진 순수문학 작품이 많이 창작되게 된 것이다
현실에 대한 두 시각
·이기영·조명희-피압박계급의 방향제시
·이무영·심훈-농촌계몽소설
4. 현진건의 작가의식
1) 굴절된 지식인의 소외의식
20세기 초에 문학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은 중인층 출신들로 보여 진다. 그러므로 일본의 수탈에 시달리는 가난한 민중과 일치되는 경우가 드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