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다보니 초점을 에스텔라에게 맞추어 나라면 어떠한 행동을하였을까? 하는 질문을 하게 되었고 이것을 보고서의 주요내용으로 정하였다. 19, 20세기의 문학과 영화에 반영된 시대상에 따라 에스텔라의 미묘한 차이를 알아보고, 현대의 여성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영화를 중심적으로 에스텔라에
집안에서 태어나 신교육을 받았으며, 일본에서 유학생활을 하였다는 점에서 작품 속 경희와의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다. 「경희」는 근대 초 신여성의 가치관 혼란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이에 따라 중심인물 경희뿐만 아니라 그의 부모 역시 변화하는 시대의 여성상에 대한 가치관 혼란을 겪는다.
문학이라는 것이 본디 인간의 가슴과 머리에서 나오는 문체이고 이야기이기에 문학을 흔히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표현을 내 붙이기도 한다, 그래서 이러한 여성들의 차별과 그 시대상속과 이 사회의 여성에 대해 좀 더 고찰키 위해 문학 속의 여성상을 알아보기로 한다, 한국 여성문학은 이 땅에
여성이 가임기가 지난 시기까지 혼인을 하지 못해 아이를 낳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더욱 큰 문제로 두드러졌다.
<노처녀가1>은 이러한 시대상을 잘 반영한 작품이다. 사대부의 체면과 가난 때문에 나이 마흔이 되도록 혼인 기회를 놓친 노처녀의 슬픔을 비탄적으로 노래하며, 노처녀의 시집가고픈 심
문학이라는 것이 본디 인간의 가슴과 머리에서 나오는 문체이고 이야기이기에 문학을 흔히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표현을 내 붙이기도 한다, 그래서 이러한 여성들의 차별과 그 시대상속과 이 사회의 여성에 대해 좀 더 고찰키 위해 문학 속의 여성상을 알아보기로 한다, 한국 여성문학은 이 땅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