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처녀가1 작가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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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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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남성 작가에 의한 여성 화자의 목소리
1. 화자의 객관화와 작가
2. 화자의 진실성
3. 화자의 개인적인 태도
4. 양반가사의 율격
Ⅳ. 노처녀가와 규원가 비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후기는 두 차례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으로 사회적 붕괴가 일어나던 시기였다. 당대까지 내려오던 봉건구조의 붕괴와 이로 인한 탈중세의 움직임은 문학의 담당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그 중 사대부는 문학의 기존 갈래 가운데 가사를 적극 활용하고자 했다. 이는 시상을 집약해야 하는 한시나 시조 보다는 탄식을 곁들인 노래로 자신의 사연을 자세하게 나타내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기 때문이다.
한편 양란을 거치고 난 뒤 사대부가의 노처녀 문제가 사회문제로 거론되기 시작했다. 마흔이 다 되도록 자제를 결혼시키지 못할 만큼 빈한한 사대부가가 많았으며, 이 사대부들은 위신과 체면을 중시하여 마땅한 혼수를 마련 할 수 없어서 혼사를 치루지 못하는 일이 흔하게 일어났다. 특히 노처녀의 문제는 아이를 낳아야 하는 여성이 가임기가 지난 시기까지 혼인을 하지 못해 아이를 낳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더욱 큰 문제로 두드러졌다.
은 이러한 시대상을 잘 반영한 작품이다. 사대부의 체면과 가난 때문에 나이 마흔이 되도록 혼인 기회를 놓친 노처녀의 슬픔을 비탄적으로 노래하며, 노처녀의 시집가고픈 심리와 허울 좋은 양반가의 시집보낼 수 없는 상황에서 빚어지는 갈등을 해학적으로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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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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