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처녀의 문제는 아이를 낳아야 하는 여성이 가임기가 지난 시기까지 혼인을 하지 못해 아이를 낳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더욱 큰 문제로 두드러졌다.
<노처녀가1>은 이러한 시대상을 잘 반영한 작품이다. 사대부의 체면과 가난 때문에 나이 마흔이 되도록 혼인 기회를 놓친 노처녀의 슬픔을 비탄적으
규방가사를 비교하며 발표
(중략)
기녀시조의 예 - 매창
부안 출신의 기생
계유년에 태어났다하여 이름을 계생(癸生) 또는 계생(桂生), 애칭으로 계랑(癸娘)이라 부르기도 하였고, 자호(自號)를 매창(梅窓)이라 하여 널리 매창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매창의 작품으로는 시조 1
규방가사에 대해 완벽한 정의를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본론에서는 규방가사에 대한 개념 이해와 함께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들을 정리하여 규방가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
규방가사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간단히 가사라는 장르에 대해 알고
가사의 효시작에 대한 견해도 통일 될 수 없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여성가사의 발생시기를 볼 때, <선반가>를 여성가사의 효시작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선반가>는 이현보가 1527년에 동부승지가 되자, 그 어머니인 권씨가 기뻐하며 그를 맞이하는 자리에서 불렀다는 노래이다. 여성들의 가사 창작 활
가사)
1) 농민 가사
처음에는 식자층이 지어 농민에게 퍼뜨리고자 했던 작품들이 주류.
후에 농민 스스로 국문을 익혀 심각한 불만을 바로 나타냄 : 획기적인 변화
2) 규방가사=내방가사
부녀자들의 가사
작자가 반드시 여자인 것은 아니므로 수용자를 중심으로 이해하는 편이 더 적합
대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