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감정 표현이나 집단적 체험의 무의식적 표출이라는 수준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의식적 동기를 포함하게 되면서부터는 비평적 노력이 창작 활동 자체에 관여하며 작품 생성의 의식적 인소(因素)가 된다.
역사*전기비평이란 역사주의 비평과 전기적 비평의 합성어이다. 그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문학은 사이비일 뿐이다.
당나라 문호 한유가 <맹동야를 보내면서>란 글에서 부득이한 일이 있어야만 말을 하게 된다/ 노래를 부르는 것은 생각이 있어서다라고 한 말은 바로 이런 맥락에서 받아들여져야 할 것이다.
이렇듯 인간의 고뇌를 다룬 게 문학이기 때문에 문학은 역사상 가장 당대의 권력
1.서론
중국현대문학을 개론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중국문학을 시대별로 분류해 보았다. 19세기 이전까지만 해도 중국인들은 중국이 세계문명사에서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위대한 민족의 국가임을 자부하여 왔다. 그러한 중국에게 처음으로 참담한 회한을 남기에 한 사건이 1840년에 발
역사-또는 경제사- 를 연구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과 가치관이 필요하다. 거창하게 무슨 무슨 학파라는 이름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지나간 시간에 대한 기록을 분석할 때에는 분석하는 사람 자신이나 사회의 가치관이 그 속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 그 어느 역사가라도 마찬가지이다. 단지 차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