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게 되었다. 림스키-코르사코프의 교향적 모음곡 <세헤라자데>는 그 많은 이야기들 가운데 네 개를 골라 음악으로 만든 것이다. 따라서 이 곡의 제목으로 쓰고 있는 <세헤라자데>는 네 개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화자의 역할밖에 하지 않는다. 즉 곡의 직접적인 내용과는 아무런 관계를 갖지 않고
[서론]
문학과 음악은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문학과 음악은 그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고 또한 서로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문학과 음악이 결합된 예술형태로서는 오페라, 뮤지컬 등이 있고 가곡이나 가요, 동요, 기악곡들도 문학과 음악의 하나의 결합체로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사이의 질적 차이는 크지 않고 다만 부분적으로 현실을 반영한 이면 주제의 변화나 인물 성격의 차이 등만을 보인다. 정리하자면, 판소리계 소설이란 조선 후기에 생성된 국문소설 가운데 작품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 과정에서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작품이다.
문학으로 확산되면서 가창(歌唱)을 위주로 하는 희곡적인 문학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그 명칭을 ‘타령(打令)’이나 ‘창극(唱劇)’ 등으로 하여 왔는데, 지금은 현대적인 용어로 ‘판소리’를 쓰고 있다.
이러한 판소리는 그 자체를 문학(文學)으로 보느냐, 연극(演劇)으로 보느냐 아니면 음악(音
음악인 동시에 시문학이다. 그리고 어떤 집단이나 민중 사이에서 공감을 얻어 그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필요에 의해 민중 스스로가 특별한 기교 없이 즐기는 것이므로, 우리 민중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