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게 되었다. 림스키-코르사코프의 교향적 모음곡 <세헤라자데>는 그 많은 이야기들 가운데 네 개를 골라 음악으로 만든 것이다. 따라서 이 곡의 제목으로 쓰고 있는 <세헤라자데>는 네 개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화자의 역할밖에 하지 않는다. 즉 곡의 직접적인 내용과는 아무런 관계를 갖지 않고
음악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야기하는 시간적 예술이고, 문학은 시, 공을 초월한 언어적인 예술이다.
하지만 인간의 감정과 정서를 표현한다는 점에서 수단보다도 본질적인 면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쉥커는 그의 "FREE POSITION "에서 음악과 이야기의 관계가 불가피함을 나타냈다. 문학에서 주제를 전
음악미학이 현대 대중음악을 설명하는데 어떠한 한계가 있는지, 또 어떻게 재해석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 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먼저 니체의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에 관한 음악미학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로 인한 니체의 음악과 언어의 관계에 대한 논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나아
필자도 간혹 오페라를 보려 간다. 여러 배우들의 사실감 넘치는 연기와 혼신의 힘을 다해 노래하는 모습은 관객들에게 깊은 감흥을 주기에 충분하다. 오페라는 모든 예술장르를 포함하는 종합예술이다. 그중에서도 음악과문학(대본)과의 관계는 아주 미묘한 관계를 유지해 왔는데, 사실 오페라의 역사
관계없이 널리 알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시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음악의 발전과정을 함께 살펴보면서 생각해보자.
Ⅰ. 중국 초기 시와 음악의 관계
중국시와 음악의 처음은 어떠한 모습이었을까? 시는 음악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집단적 공동체 의식중에 생겨났다고 보는 것이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