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이다. 순수자성의 추구는 근대 이성과 문명이 인간의 이름으로 자연을 멸시할 때 동원한 논리이고 욕망이기 때문에 이론적 문학교육이 예컨대 소포클레스의 텍스트 같은 것을 대학원 교육의 “기본도서목록”에 포함시키는 일은 우선 문학적 사색을 위해 중요하고 그 사색의 현대적 긴요성을
문학의 경우에 세계를 개념으로 명제화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화한다. 그런데 형상화는 인식적 차우너의 사유와 불가분 결합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문학은 언어로 된 형상적 사유에 해당한다. 가령 사랑이라는 말이 있다고 하자. “사랑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고 말하는 것은 개념적인 차원에 해당
정의교육과정은 기본과정의 ‘대단원’을 단위로 하여 편성하되, 단원의 특성에 따라 중단원이나 소단원을 단위로 하여 편성할 수 있다. 심화․보충과정으로 학생들을 나눌 경우, 심화과정의 이수자격은 기본과정 학습목표의 80% 이상의 성취수준으로 하되, 학생의 요구와 교사의 판단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교육의 본질 요건을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측면에 비중을 두고, 이를 ‘국어 문화의 창조’에까지 발전시키도록 하였다.
이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국어교육 상황에서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content)’으로서의 ‘내용’은 언어 기능, 언어, 문학에 관한 지식이고,
반응을 어떻게 형성시킬 것인가의 문제이다. 경규진은 ‘반응의 형성→명료화→심화’로 과정을 설정했다. 지도서에서는 과정을 ‘반응의 형성(학습문제 확인, 배경지식이나 경험의 활성화, 작품개관 및 작품 읽기)→ 반응의 명료화(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와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