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의 미는 인간의 감정 또는 정서의 범주와 겹치기 때문 ⇒ 비장미의 경우 슬픔 또는 한과 같은 정서적 반응을 내포
3) 미의 범주 구분
-우리 문학과 예술에서 구현되는 미의 범주를 다음과 같이 넷으로 나누고, ‘있어야 할 것’과 ‘있는 것’과의 융합과 상반 관계 속에서 설명(조동일)
1) 미(美)의 정의
미란 진(眞), 선(善), 성(聖), 애(愛), 호(好), 귀(貴) 등의 가치와 관련된 가치 개념
미를 인식하는 것: 대상이 자신의 심미 의식에 맞는 가치 기준에 부합하는 과정
2) 문학에서의 미의 작용
미는 문학(예술)의 창작과 수용 과정 모두에서 작용
문학 활동: 미적 가치를 창조하
문학”, 1999, 인천대학교 법과대학 법학연구소
법과 문학은 모두가 허구(fiction)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공통점을 지닌다. 허구란 실재하는 것이 아닌, 상상된 것 혹은 가상의 것을 일컫는다. 김경수, “법과 문학, 문학법리학”,『현대사회와 인문학적 상상력』,2007, 서강대학교 출판부
이
문학’이라는 말은 의연히 인문학적 글쓰기를 통칭하는 전통적인 용법을 따르고 있었다. 그러던 것을 이광수는 ‘문학’이 번역된 말이라는 인식 위에서 “문학이란 특정한 형식 아래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새로운 용법으로 사용한다. 바야흐로 번역을 통해 근대적 문학 개념이
지난 30년 동안 독일의 인문학은 줄곧 그 <정체성의 위기>와 대면해 왔다. 그간 해석학적․역사학적․문헌학적 경향에 변화를 주려는 과정에 언어학, 구조주의, 사회사, 탈구조주의, 해체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도입되었으나, 그 어느 것도 독자적인 흐름으로 정착되지는 못한 채, 최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