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사상, 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

 1  [인문학] 사상, 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1
 2  [인문학] 사상, 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2
 3  [인문학] 사상, 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3
 4  [인문학] 사상, 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4
 5  [인문학] 사상, 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5
 6  [인문학] 사상, 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학] 사상, 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심미적 활동으로서의 문학
1. 미란 무엇인가
2. 문학적 심미성의 추구
3. 심미 체험

제2절 정서의 표출과 인식
1.정서의 본질
2.문학의 정서와 그 효과
3.문학 정서의 체득

제3절 문학과 윤리적 가치의 추구
1. 문학 작품의 도덕성
2. 윤리성의 위계 문제
3. 문학교육과 윤리

제4절 이념의 표출과 이해로서의 문학
1. 문학의 이념, 이데올로기
2. 문학 이념 실천으로서의 담론
3. 문학 이념과 비판적 주체

본문내용

1. 미란 무엇인가
미적활동
1)미(美)의 정의
-진(眞), 선(善), 성(聖), 애(愛), 호(好), 귀(貴) 등의 가치와 관련된 가치 개념으로, 이러한 가치를 지녀 감각적․정신적인 기쁨을 맛볼 수 있게 하는 모든 대상에 대한 표현을 의미
2) 문학에서의 미의 작용
-미는 문학이나 예술의 창작과 수용 과정 모두에서 작용
-문학 활동은 이해와 표현 과정 전반에 걸쳐 나름의 미적 가치를 창조하고 실현하는 것을 본래 목적으로 하는 미적 활동
-문학을 이해하고 창조하는 활동도 이러한 미적 활동이나 형상을 구현하는 문화 활동

미(美)의 범주(範疇)
1) 미의 범주의 정의
-미의 범주에서 가장 이상적인 미의 상태는 주관과 객관이 조화 있게 합일된 상태
-주관(자아)에 비해 객관(대상)이 우월할 때 느끼게 되는 미: 숭고미와 비장미
-객관(대상)에 대해 주관(자아)이 우월함을 느낄 때 얻게 되는 미: 우아미와 골계미
-미에서 벗어난 범주: 추(醜)로 규정
2) 미의 범주와 심미적 정서
-미의 범주는 심미적 정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들에게 느껴지는 문학 작품의 미는 인간의 감정 또는 정서의 범주와 겹치기 때문 ⇒ 비장미의 경우 슬픔 또는 한과 같은 정서적 반응을 내포
3) 미의 범주 구분
-우리 문학과 예술에서 구현되는 미의 범주를 다음과 같이 넷으로 나누고, ‘있어야 할 것’과 ‘있는 것’과의 융합과 상반 관계 속에서 설명(조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