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
신비평, 구조주의와 같은 텍스트 중심 비평이다. 텍스트 중심 비평이란 이전의 전기나 역사적 비평 내지 사회적 비평 같은 문학외적 요소보다는 작품자체내의 형식적 요건을 중요시해서 분석, 평가하는 비평을 지칭한다.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은 이전에 행해지던 문학연구 상의 비본질적이고 외적
성경이 서양의 역사와 문화와 문학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성경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서양의 문화와 문학을 바로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성경의 문학성에 대한 이해는 성경을 해석하는 데 오랫동안 간과되거나 무시되어왔다.
1. 역사비평과 문학비평
역사비평은
비평 방법은 신비평일 것이다. 신비평은 문학 교육과 필연적인 관련이 있다. 지금까지 문학비평 이론이 많이 생겼지만,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문학을 가르칠 때 생기는 문제에 관심이 있었던 비평 이론은 없었다. 신비평은 작품의 해석과 작품 읽기의 방법을 연구하는 비평 방법이었기 때문에, 문학 교
문학론으로 변화를 겪어온 것, 개화기 문학에 대한 재검토와 식민지 시대 문학에의 본격적인 분석, 해방 공간중의 문학과 비평의 발견과 문학연구사적 작업들, 혹은 활발하게 쏟아져 나온 숱한 작가론과 작품론과 주제론들, 비로소 시작한 좌파적 문학 이론의 수용과 50년대에 도입된 신비평적 분석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