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작가 최인훈에 대하여
남북 이데올로기 정면 비판한 분단시대의 대표작가 - 최인훈
문학작품을 쓴다는 것은
작가의 의식과 언어와의 싸움이라는 형식을 통해
작가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해 비평을 가하는 것이다.
최인훈(1936~)은 우리 사회문제에 남다른 관심을 보인 작
문학을 통해 재현되는 여성의 모습은 ‘사회화’ 방식 중 하나로 간주되었다. 문학작품은 여성과 남성에게 역할 모델을 제공해주었고, 이것은 곧 ‘여성상’의 기준과 여성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목표와 열망의 근거가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1970년대 페미니즘 비평은 소위 가부장제의 메커니즘,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Ⅰ. 독일문학의 성격
현재 영미 언어권 나라들에서 행해지는 German Studies로서의 독일학은 영미식의 명칭이 알려주는 바와 같이 일정한 테제와 이론적 틀에 따른 연역적 학문연구의 방법론에 근거하고 있다기 보다는, 독일의 문학, 역사, 문화, 철학, 사회, 경제, 정치, 과학기술, 교육 등을 망라하는 독
제 1 장 위기의 세계정세와 신문학의 행방
1. 36년의 위기설
우리 신문학의 분해기는 1936년 이후, 1940년 전후까지 약 5, 6년의 기간을 획한다.
그러면 그 문학의 분해기인 이 시대의 모든 시대적ㆍ객관적인 정세는 어떤 역사적 과정을 표시하고 있었는가.
이 시대의 세계정세의 험악상을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