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미술은 상호 의존성을 띄고 밀접한 관련을 맺고 발전하여 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또한 20세기 이후의 문학은 작품 속에서 회화적인 성격을 유추해야 알 수 있는 것이 아닌, 글과 그림이 경계 없이 서로 침투하는 현상도 일어났다.
이러한 문학과 미술의 관계를 규명하고 더욱 심층적
문학동맹」이라는 새로운 문단 조직을 정식으로 선언하게 되었다. 그리고 뒤이어 비슷한 감정을 품고 있던 각 부문의 예술인들이 「조선프롤레타리아 음악동맹」,「조선프롤레타리아 미술동맹」「조선프롤레타리아 연극동맹」등을 조직하게 되자, 이들이 함께 규합된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
관계에 있기는 하지만 이들과 구별되는 독자적인 현상으로 실재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즉, 국어지식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 국어학이고, 국어예술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 문학학이고, 국어사용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 국어사용학인 것과 궤를 같이하여 국어교육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 바로 국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문학이 그 언어를 사용한 당대의 사회와 긴밀히 관계되어 있음을 말한다. 언어는 사회의 관습과 사고 체계, 인간 생활의 모습이 생생하게 간직하고 있으며, 문학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문화적 실상을 생생하게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교육이 한국문학
관계가 존재하는 것이다.
지적소유권에 대한 보호성향도 국가별로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선진국들은 지적재산권의 배타적 소유권을 최대한 보장함으로써 지적생산물 생산에 있어서의 비교우위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반면 개도국들은 독자적인 기술개발 역량이 부족하여 지적생산물의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