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에서 문학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다. 중세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숱한 시인, 작가들과 미술가들이 장르상의 경계를 뛰어넘어 행복한 정신적 교감을 나누어 왔다. 우리는 이러한 그들의 통찰력과 감수성을 여러 작품을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에 수행하는 과제를 통해서 예술
괴상한 존재들이 등장하는 초현실주의 그림공간의 특징을 이룬다. 그리하여 거의 무진장하게 그림을 창안하여 무제한으로 자유롭게 형상화할 수 있는 새로운 구상성의 미학이 생겨난다. 초현실주의 회화는 부조리하고 때로는 악마적인 시의 세계를 우리 눈앞에 보여주는 마술거울 역할을 한다.
미술은 교회나 절대군주와 같은 권력자들의 후원이 뚝 끊긴 네덜란드의 화가들이 다양한 장르의 주제를 개발함으로써 발전하게 된다. 작은 풍경화나 정물화, 그리고 초상화를 그리기 시작하였고 이것들을 미술시장에서 경쟁을 통해 판매하였다. 이것은 미술의 대중성과 회화성을 예고하는 것이 되었
형상성을 초월하고자 했다. 무의식이란 구성적이거나 추상적이거나 간에 지시성과 방향성을 가진 형상을 거부하고 있다.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자동기술법을 거의 무시하고 형상을 비롯, 형식적인 측면을 지니는 추상이란 구상예술의 연장 내지는 변형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에서 두
미술, 순수미술과 저급미술과의 사이에 존재하던 상위 전통적 위계 의식을 타파하였다. 팝아트는 종래 하잘 것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온 모든 것, 일상적 이미지나 사물을 예술이라는 관념과 상관없이 받아들인 것이다. 예술에 있어서의 순수성의 신화, 예술의 아우라, 유토피아적 예술, 고상한 예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