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가지요소란 1) 원전, 2) 언어, 3) 전기(일대기), 4) 명성과 영향력, 5) 문화, 6) 문학적 관습으로 역사전기적비평가들은 문학이라는 것이 작가가 만들어낸 창조물이자 동시에 특정한 사회와 문화 속에서 파생된 역사적, 사회적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의 문학작품을 완전히 이해
옮겨진다고 하였고 )텐(H.A. Taine)은 “사람을 알기 위해 문서(작품)을 연구 한다.”고 하면서 역시 문학결정의 요인설을 주장했다. 문학결정의 요인으로 인종, 환경, 시대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그레브 스타인(S.N. Grebstein)도 <현대비평의 전망>에서 역사전기적비평의 6가지요소를 제시하였다.
1;라는 이름하에 여러 가지 경향이 일어난다. 여기에는 인생을 여유를 가지고 바라보며 논리적, 이지적인 비평의 안목을 가진 余裕派、실사회의 공리에 관계없이 관능, 감각을 중시하여 미의 창조와 그 세계를 정착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 耽美派、인간 내부의 생명력을 믿어, 이상주의, 인도주의의
문학작품을 제대로 알고자 할 때는 어떤 도구의 도움을 받을까? 해당 작가나 작품에 대한 평론이나 비평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때론 작가의 전기적 사실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하지만 특정 문학작품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가 생겼을 때, 그 작품을 이해하는 방법은 내 마음이 원하는 방향
역사교과서를 왜곡하려는 세력이 내세우는 명분은 소위 자학(自虐)사관의 폐단을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그들이 규정하는 자학사관이란 군국주의와 제국주의가 상징하는 민족사의 어두운 면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려는 역사서술 경향이다. 그들은 이러한 역사서술이 일본인들에게 수치심을 가져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