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일대기), 4) 명성과 영향력, 5) 문화, 6) 문학적 관습으로 역사전기적 비평가들은 문학이라는 것이 작가가 만들어낸 창조물이자 동시에 특정한 사회와 문화 속에서 파생된 역사적, 사회적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의 문학작품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땅히 작가와 당시의
역사전기적 비평의 중요 요소는 언어나 판본(원전)의 확정, 작가의 전기적 생애에 관한 연구, 문화에 대한 인식, 문학적 관습 분석 명성과 영향 등이다.
역사전기적 비평은 역사주의 비평과 전기적 비평의 합성어로, 한 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 하여는 작가와 작가의 배경까지를 알아야한다
문학과의 성격 차이는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한말의 쇄국정책으로 서구의 근대화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다가 동학운동과 갑오경장으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동을 겪게 됨으로써 근대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전기문학적 역사소설
역사소설은 1920년대 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이나 민족성을 찾으려는 주제가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
역사와 비평은 과연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일까? 우선 역사를 모르고는 비평을 할 수가 없다. 작품, 창작은 역사위에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시대상황, 역사를 반영하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 역사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일제식민지 하에서의 문학에 대해서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