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심리주의비평을 적용한 작품을 분석하기에 남녀 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경우가 유리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일단 주인공의 에고와 슈퍼에고는 어느 영화에서도 쉽게 발견을 할 수 있으나 이드는 역사적인 내용을 다루었을 경우에는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보
문학의 감동력을 주장함으로써 비모방론적 문학관을 수립했다. 한편 19세기 낭만주의 시인들은 작가의 상상력을 강조했다. 특히 코울리지(Coleridge)는 공상력과 상상력을 구별하고서 상상력을 우위에 두었다. 그러나 본격적인 심리주의비평은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무의식이론과 함께 시작되
프로이트의 심리주의비평
1) 의식, 전의식, 무의식
정신분석학 초기(1890∼1920,약 30년간)에 있어 프로이트 이론의 중심개념은 무의식이다. 무의식을 인간심리의 가장 크고 중요한 영역으로 본다. 즉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인 심리구조를 의식?전의식?무의식으로 구분하여 논하고 있다.
인간의 마음
성격 그리고 양심과 도덕에 따라 행동하는 슈퍼에고(super-ego)적 성격으로 나누어 보고, 그러한 해석이 가능하게 된 원인과 지배적인 행동 특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이트의 심리주의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 보겠다.
1. 문학의 이해 들어가기(서론)
문학의 이해에 접근하면서 프로이트의 심리주의비평방법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실제 문학작품에 적용하여 분석해보는 과정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오스트리아 정신의학자인 프로이드는 정신분석이론으로 매우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정신분석이론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