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
1) 풍자의 기원 및 정의
풍자의 어원은 '가득히 담긴 접시' 라는 뜻의 라틴어 lanx satura 에서 유래한다. 이 말은 뒤에 '혼합물','인간의 어리석은 행위를 조롱하기 위해 각각 다른 주제를 잡다하게 다룬 것'을 뜻하게 되었다 서구의 고대 사회에서 문학의 한 갈래였던 풍자가 모든 갈래의 문학에
문학이론』, 문예출판사, 1995.’와 부교재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창조문학사, 2003.’을 중심으로 하고 유인물 자료를 추가하여 정리해보았다.
러시아 형식주의는 191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약 20년간, 문학의 내용이나 사회성을 중시하는 사회주의적 연구 태도를 반대하고, 실험적인 문학을
문학 감상 교육에 있어서 역사적 상상력의 역할에 대한 시론」, 한국문학교육학회, 2002, 267쪽
, 그리고 '반인륜적인 행위를 경계함'이라는 주제보다는 '제재, 소재에 대한 재미있는 표현을 통한 해학적 즐거움'에 시적 초점이 있다고 보는 견해 이 견해를 가진 논의로 성호경, 「조선 후기 ‘平民詩歌’
풍자는 개화기의 우국시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종의 저항문학이며 보국문학이다. 김준오, 『시론』제 4판 , 삼영사, 1997, p.264-265.
흔히 풍자는 해학과 결부지어 설명되는데 풍자의 웃음이 공격성을 띠는 데 반하여 해학의 웃음은 연민을 유발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승하, 위의 논문, p.1
풍자는
문학의 해학’이라는 주제 발표 이후 채만식에 대한 평가는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까지의 사상논쟁을 벗어나 식민지시대의 사회의식과 작가의식의 문제, 풍자적 수법과 같은 작품기법의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어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고 기존의 견해에 대하여 다른 견해를 보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