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빠져서는 안 될 일이기 때문이다.
Ⅱ. 본론
1.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모더니즘의 개념
모더니즘 Modernism은 사회의 근대적 성격을 전제로 하고 있다. 즉, 모더니즘은 사회가 근대화의 과정을 밟아나가는 과정 속에서 개인들이 겪게 되는 경험과 그 경험의 표현을
미래파
- 과거의 전통을 부정하고 근대 문명이 낳은 속도와 기계를 찬미하는 것을 시의 본령으로 여김.
형식주의
- 상징주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이론을 세웠지만 상징주의적 비평보다 좀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비평을 추구했다. 형식주의자들은 문학(특히 시)이 평범한 언어를 예술적으로 변
'주체'라는 말은 1955년 12월 28일 '당선전선 동일군앞에서',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란 제목으로 행한 김일성의 연설에서 처음 제기되었다. 김일성은 '주체'라는 명분을 내세워, 반대파와 권력투쟁에서 자기 입장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사상적 무기로
기초문학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함으로써 교육적 유용함을 보였으며, 학생 중심적인 수업은 학생들의 능동적 창의적 학습을 이론적으로 전망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지식의 체계를 전달하고자 하는 교사 중심의 수업은 아직까지는 대세라고는 하나 수업의 한 주체인 학생을
문학의 기초로 보는 것이 특징이다. 부알로는 이성을 창작의 원래, 비평의 원리로 보고 드라이든은 그 이성을 위트라는 말로 바꾸어 썼다. 이 둘은 이성, 곧 위트를 창조적 능력에서 본 점에서 같았지만, 드라이든은 그런 창조적 능력을 적절히 통제하지 않으면 안 되고 그 한 방법으로 희곡 문장에 각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