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회의와 체념을 해학적으로 표현했다. 그의 초기 작품은 무대를 과거로 옮겨서 괴이한 사건을 소재로 삼는 경우가 많았지만, 거기에 반드시 근대적·심리적 해석을 가미하여 지극히 화려한 수사(修辭)와 함께 독자를 매료시켰다. 그밖에도 역사에서 제재를 취한 작품으로 그리스도교 문학의 문체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불과 35년 4개월이라는 짧은 삶을 살다간 사람이다. 그러나 일본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소설가로, 그가 일본 근대문학사에 남긴 업적은 실로 엄청나다. 자연주의가 한창 성행하던 시기에 등장하여 ‘이지파’, ‘기교파’ 등으로 불리며 그는 자신의 독자적인 문학세계를 형성해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인생은 한 구절의 보들레르를 능가하지 못한다’라는 유명한 말로 자신의 창작 활동을 시작하여 ‘인생은 지옥보다 더 지옥적이다’ 라는 말로 일생을 마감한 작가이다. ‘일본 최고의 지성’ ‘일본 최고의 천재 작가’ ‘정교한 문체를 구사한 당대 최고의 장인’이라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가 좋아했던 동물로 자주 묵화로 그리기도 했고 '하이쿠(俳句)'나 단가로도 읊기도 했던 일본의 상상속의 동물로써 이 갑파로 하여금 '갑파국' 또는 '갑파사회'를 그린 작품이기 때문이다. 갑파세계의 문제는 모두가 그 자신에게 통절한 문제들이었으며, 자기에게 유전되어 있다고
영화만큼은 조금 다르다. 앞서 살펴본 두 장르에 일상성이 표면적으로 잘 드러나 있다면 멜로에서는 그다지 두드러져 보이지는 않는다. 유난히 비현실적 시간 여행이나 불치병과 죽음을 소재로 스토리를 이끌어 나가는 작품이 많은 일로 멜로 영화의 특성상 ‘일상’이란 단어는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