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을 통해서 바람직한 세계를 찾고자 하는 작가의 가치관을 문학적 장치들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김요섭의 작품 속에서 환상성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날아다니는 코끼리에 나타난 환상성과 동화의 문학성에 나타난 작가정신을 통한작품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일이다.
이런 아쉬움을 토하며 꿈과 현실에 관한 모티브로 몽환적 작품을 표출한 많은 초현실주의자 들이 있었다. 그들은 현실과 환상의 이분법을 배제하려는 노력 속에 많은 작품들을 선보였다. 회화에 있어서의 살바도르달리나 마그리트, 문학에 있어서의 밀란 쿤데라 나 카프카도 빼놓을수 없다.
작품 산조(散調)를 빌어 그렇게 말했다. 광기는 현실을 직시할 수 없게 만드는 눈가리개의 역할이 아니라 진실을 향해 다가서기 위한 행위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광기는 단순한 일탈행위가 아니며, 그 자체가 하나의 저항적인 메타언어이다. 오정희의 소설 내부에 살아있는 인물들은 소외나 박탈, 방치
생명력을 드러낸다. 비극과 해학의 어우러짐은 실상 상반되는 특징을 더욱 강조하는 효과를 낳는다. 따라서 김유정에게 있어 해학의 미는 고통 받는 사람들의 미학이며, 쉽사리 좌절하지 않는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을 드려내는 문학적 방식이다.
셋째, 평생 그를 괴롭힌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
생명력을 드러낸다. 비극과 해학의 어우러짐은 실상 상반되는 특징을 더욱 강조하는 효과를 낳는다. 따라서 김유정에게 있어 해학의 미는 고통 받는 사람들의 미학이며, 쉽사리 좌절하지 않는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을 드려내는 문학적 방식이다.
셋째, 평생 그를 괴롭힌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