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를 창작하였다.
37세(성종 2년) 때는 상경하여 수락산 기슭에 폭천정사(瀑泉精舍)를 세우고 몸소 농사를 지어 생계를 영위하며 살아갔다. 47세 때 환속을 하여 결혼을 한 일이 있었으나 이듬해 폐비윤씨 사건이 일어나자 다시 관동지방 등으로 방랑의 길에 나섰다.
49세(성종 14년) 때 그가 서울에
1. 서사구조 및 방식에 대한 시각에 대한 검토1) <전등신화>와의 비교문학적 연구와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보는 시각
<금오신화>가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금오신화>를 이해하는 방법
이상구
<전등신화>에 기반하여 새롭게 <금오신화>를 짓게 된 ‘김시습의 작가의식’에 초점
Ⅰ. 서론
문학적으로 보면, 「단군 신화」는 하나의 정형적인 신화이다. 이 신화의 논리는 크게 보아 천상과 지상의 결합, 광명(태양신의 아들 환웅)과 암흑(웅녀의 不見日光)의 조화 속에서 인간(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과 인간의 결합, 동물과 식물의 매개가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
Ⅰ.머리말
그리스 신화는 예술의 모든 영역에 활용이 된다. 기독교와 함께 서구문명의 모태가 된 그리스 신화는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됐다. 신화를 저 높은 곳에 위치해 있을 뿐인 '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상상력이 역동적으로 발휘되는 유희공간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전승문학 중 전래동화의 정의와 특성을 알아보고, 전래동화의 장르인 민담, 우화, 신화, 전설의 특성과 종류 및 그 차이점과 공통적인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고 문학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자.
(1) 전승문학(구비문학, 구전문학)이란?
사람들의 입에서 입을 통해 전해 내려오는 문학.
*전승문학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