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탄력과 유연성의 문제이다. 그렇다면, 비문학적 문화 경험과 소통하는 문학, 자신을 산출한 문학 제도와 장르적 규범들을 이탈하는 복수의 문학들이, 그 전위의 에너지를 보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시, 오해하지 말기를. 전위를 전위로 만드는 것은 전위의 자의식이다.
탈이념, 탈정치적 징후는 연극판의 지형도에서 보다 선명하게 드러났다. 이는 70~80년대 대학가의 진보적 운동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던 마당극의 운명에서 잘 살펴볼 수 있다. 반제, 반봉건을 외쳤던 재야 및 대학가의 민주 운동은 계급, 민족, 자주 등의 명제를 공고히 하면서 제3세계적 특수성과 신식
기초하여 새롭게 조직되고 제도화되었으며 종래 통합되어 있던 사회적 실천들의 분화가 일어났다. 이 같은 사회적 실천의 분화는 산업혁명과 프랑스 대혁명에서 단적으로 표현된 바 있는 정치·경제적인 변혁에서 기본 동력을 얻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 위에 계몽주의의 이념이 추동력을 더하고 있
문학활동을 전개하였다. 1939년에 루스벨트 대통령으로부터 국회 도서관장 직에 임명받아 5년 간 근무하였다. 그 후 국무부 차관보에 임명되기도 했고, 전후 유네스코 창설에 관여하여, 1946년에는 유네스코 파리회의에서 의장을 맡기로 했다. 1949년 학계로 돌아와 하버드대학에서 1962년까지 교수로 있었
정의 절제, 간결한 형식미 등 고전주의적 개념을 추구하지만, 이는 고전주의를 부활시키려는 의도에서 출발했다기보다, 낭만주의의 과장된 표현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였으며, 새로움을 가짐과 동시에 전통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이들에 이어 \"바르토크\"는 직접 인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