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의 세계를 뛰어넘어 여성 영웅으로서 거듭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박씨 자신을 감추어 거처케 하는 고립되고 닫힌 공간이었던 피화당은 반전의 배경이 되는 곳으로 소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초반의 피화당은 추한 외모의 박씨가 택한 피난처의 역할을 했다. 억압되고 고립된 외로운 공간
문학 텍스트는 지시성이 불명확하고 3차 정보성 발화가 대부분을 차지함으로써 표층적 언어 구조에만 집착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문학적 통화는 수용자가 추론 과정을 통해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를 인지하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텍스트 세계를 구축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텍스트 언어학은 닫혀있
드러나는 대표적인 문학적 주제이다. 그러나 이상의 무의식이 지향하는 살부에의 욕망은 위 작품들의 주제와는 거리가 있다. 그가 아버지를 죽여야 하는 것은 그가 가짜 기독이기 때문이며 일생을 압수하려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살부 행위는 아버지에게서 도망치는 행위와 통하고 이런 도망은
문학회 국어국문학 제137권. 2004 참고
이 같은 ‘환상성’은 리얼리즘 소설에서도 그 영향력을 보여준다. 1960년대에 발표된 김승옥의「무진기행」은 무진의 안개, 바다, 반수면과 같은 ‘환상성’으로 내적 욕망을 출몰하는 환상적 공간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청준의 많은 소설에서도 환상적 기법으
중심으로 알아볼 수 있으며, 최명익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는 ‘단층’파의 작품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이들의 작품이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당대의 사회적 모순은 소외된 지식인의 일상적 생활과, 이념이 부재하는 암울한 상황, 그리고 강요된 근대화의 실체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