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으로서의 삶
이육사 시인은 독립운동을 위해 일평생을 감옥에서 살았다. 그의 이름인 이육사도 본명이 아닌 죄수번호가 64 여서 이름이 이육사로 알려진 것이다. 출소하고 중국으로 건너가 문학 공부를 하다,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처음로 발표한 작품은 '황혼'이라는 작품이다. 이육사는 김광균
정약용은 어려서부터 부친의 임지(任地)를 따라다니면서 백성을 다스리는 것을 익혔고, 그후 금정찰방(金井察訪)과 곡산군수로서 직접 백성을 다스렸으며 18년 동안의 강진 귀양살이를 통해 백성이 국가 권력과 관리의 횡포에 도저히 배겨내지 못하는 것을 누구보다도 소상하게 알게 되었다. 이러한 배
문학 등의 각 방면에서 광범위하고 왕성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이는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교양으로까지 확산되어 향유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작가로서의 정약용을 논하는 데 있어 그의 생애에서 실학 정신이 어떻게 발전되고 표현되었는가에 집중해서 탐구하도록 하겠다.
2. 실학의 개괄
문학을 아주 배척하는 일이다. 여러 가지 우리나라의 옛 문헌이나 문집에는 손도 대지 않으려 하니 이거야말로 병통이 아니고 무엇이냐. 사대부 자제들이 우리나라의 옛일들을 알지 못하고 선배들이 의론했던 것을 읽지 않는다면 설사 그 학문이 고금을 꿰뚫고 있다 해도 저절로 소홀하고 거친 것이 될
다산은 국리민복을 위한 사업에 자신의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33세의 젊은 나이에 경기도 암행어사로 임명된 그는 각 지방을 순찰하면서 극도로 피폐한 농민들의 처절한 궁핍상과 지방행정의 부패나 맥상을 생생하게 목격하였다. 뒷날 그가 농민대중을 위한 진보적인 정치 경제개혁안을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