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은 국리민복을 위한 사업에 자신의 과학 지식과 재능을 발휘하였다. 33세의 젊은 나이에 경기도 암행어사로 임명된 그는 각 지방을 순찰하면서 극도로 피폐한 농민들의 처절한 궁핍상과 지방행정의 부패나 맥상을 생생하게 목격하였다. 뒷날 그가 농민대중을 위한 진보적인 정치 경제개혁안을 구
2. 다산의 문학관
일정한 정합성을 지닌 모든 문학이론의 근거에는 그 전체를 지탱하는 문학관과 인간관이 전제된다. 정약용의 경우 이들은 ‘문이재도(文以載道)’ 라는 전통적 명제 속에 집약되어 있다. 이 용어에 대해서는 정약용의 문맥 속에서 이것을 어떤 의미로 쓰였는가를 살펴보면 그 구
정약용을 논하는 데 있어 그의 생애에서 실학 정신이 어떻게 발전되고 표현되었는가에 집중해서 탐구하도록 하겠다.
2. 실학의 개괄적 특징
가. 사회적인 배경
조선조의 지도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은 퇴계와 율곡의 융성기를 지나 학파의 분화 속에 학설이 다양화되고 이론이 정밀화 측면에
문학뿐만 하니라 經濟와 지리에까지 두루 통달하지 아니한 것이 없었으니 그 학풍이 2백년이 다되가는 오늘날까지도 다산학으로 남아 빛나는 것이다. 무릇 천지간에 시류가 혼탁해져 옛글의 공묘로움과 옛사람의 바른 길을 찾을 수 없고 번쩍거리는 옷에 헛된 말들만 넘쳐나니 오늘의 새태를 다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