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이육사 레포트

 1  [시인] 이육사 레포트-1
 2  [시인] 이육사 레포트-2
 3  [시인] 이육사 레포트-3
 4  [시인] 이육사 레포트-4
 5  [시인] 이육사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인] 이육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이육사 [ 李陸史 , 1904.4.4~1944.1.16 ]

▶시인으로서의 삶

▶이육사 시의 세계

1) 방랑과 실향의식

2) 민족의식과 저항

3)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

▶이육사 시의 표현

▶ 이육사 시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시인으로서의 삶
이육사 시인은 독립운동을 위해 일평생을 감옥에서 살았다. 그의 이름인 이육사도 본명이 아닌 죄수번호가 64 여서 이름이 이육사로 알려진 것이다. 출소하고 중국으로 건너가 문학 공부를 하다,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처음로 발표한 작품은 '황혼'이라는 작품이다. 이육사는 김광균, 신석초, 윤곤강 등과 동인지 '자오선'을 발간한다. 우선 이육사 시인의 작품은 남성적 어조로 상당히 강렬한 분위기를 발산하고 웅장한 시어가 많이 사용되며 어려서부터 가정교육의 영향으로 민족주의 성향이 깊다. 또한, '청포도', '교목', '파초' 등에서도 볼 수 있듯이 상징주의 양식과 목가적인 서정성이 나타나기도 하고 대표작인 '광야'에서는 이육사 시인의 의지와 정신세계와 시인으로서의 삶이 그대로 나타난다. 즉, 이육사 시인은 자신의 시 활동도 그랬고 삶도 그랬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한평생을 보냈다.
▶이육사 시의 세계
1) 방랑과 실향의식
이육사 시는 전체(32편) 놓고 볼 때 향수의 미학으로 점철되어 있는 시가 상당수에 이른다. 이것을 기반으로 하여 흔히 육사시의 흐름을 낭만주의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육사의 생애를 고려하여 그의 시의 주된 경향을 민족주의적 저항시라 하는데 이는 육사시의 일부분을 두고 하는 말이다.
육사의 행적으로 볼때 그가 정확히 고향을 떠난 것은 결혼(18세) 후였으니 그가 41세로 생을 마칠 때까지 고향은 늘 마음속에 살아 움직이고 있었다. 독립운동을 하기 위해 여기저기 떠돌아 다녔지만 그이 마음의 중심은 고향이었다. 고향을 그는 현실적으로 상실했기에 육사는 언제고 다시 회복할 고향, 나아가서는 조국을 생각했던 것이다.
육사의 시 가운데「청포도」를 비롯하여「年譜」,「子夜曲」,「江 건너간 노래」,「草家」,「小公園」등에서 향수의 미학을 찾을 수 있다.
고향을 두고도 육사의 인생 역정은 본의 아니게 방황을 거듭했다. 구국운동의 목표를 위해서 중국을 많이 드나들었다. 결국 마지막 눈을 감은 곳도 중국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그의 생애는 는 떠돌이 생애였다. 그의 시「路程記」에서 잘 볼 수 있다.「노정기」는 인생 역정을 바다에 떠가는 배에 비유하여 그 어려움을 아주 실감 있게 그렸다. 육사의 행각이「노정기」의 배처럼 비참할지라도 돌아간 안식처는 늘 있었다. 그 곳이 고향이었다. 이러한 고향을 두고 그는 늘 즐겁게 떠돌아 다녔던 것이다. 육사이 대부분의 시는 그가 고향을 떠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여기저기 방황하는 동안 실향의식에서 좋은 시를 썼다고 볼 수 있다.

2) 민족의식과 저항
육사가 젊은 날 뜻을 세워 활동한 것은 크게 보아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온몸을 던져 조국광복을 위한 활동이요, 또 다른 하나는 짧았지만 詩作활동이었다.
육사는 경술국치를 당하여 선조들의 투쟁정신을 이어
참고문헌
1. 박계숙,『한국현대시의 구조』, 국학자료원, 1998
2. 이성교,『한국현대시인 연구』, 태학사, 1997
3.「육사 이원록 선생 특집호」,『나라사랑』, 외솔회, 1974


1. http://264.pe.kr/
2. http://264.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