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깊은집』이라는 작품 속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마당깊은집』은 학회 스터디에서 한 번 다루었던 작품으로, 배경이 되는 대구 장관동 일대를 비롯한 마당깊은집에 모여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너무나도 사실적으로 그려지고 있어서 우리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었던 작품이다. 또한 6.25 소
있어서 시란 “심령의 가장 깊은 곳에 뿌리박고 있는” 것이어야 하고, “쓰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쓰지 않고는 못 배길, 죽어도 못 배길 그런 내심(內心)의 요구”에 의해 씌어져야 하는 그런 것이었다.
이 시에서 우선 눈에 띄는 것이 일반화된 띄어쓰기를 무시하고 “나 두 야”와 같이 의도적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끼쳐 그 시대의 문학을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명명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 사회의 변화와 갈등 상황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였다. 이 시기 문학의 정신적 지향이 문학사적인 의미에 큰 획을 긋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 문학적
집을 맡은 이 잡지는 1950년 6ㆍ25발발과 함께 통권 22호로 종간된다.
과 동인지『백맥』등을 통해 탈 계급성, 탈이념성, 문학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이론과 작품들을 발표한다. 이 때문에 우익 문단은 좌익 문단으로부터 반역사주의자, 반공주의자, 현실 도피주의자들의 집단이라는 비난을 받게 된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