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를 통해 수행되는 記號論的인 實踐이 문제로 떠올라야 한다. 이는 文學觀의 變化에 따른 문학교육의 방향이 조정된 면모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넓은 의미의 문화교육이라는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을 지향하는 것이 된다. 문학교육의 범위를 넓게 잡다 보면, 국어교육에서는 항용 언
문학 지식의 교육적 구도」, 국어교육학연구 25집, 국어교육학회, 2006.)
★ 텍스트적 지식 : 본문 자체에 대한 앎.
★ 콘텍스트적 지식 : 작품의 존재 방식이나 문학적 관습, 작가와 독자 등 작품의 향유에 참여한 주체, 창작 동기와 효용 등에 대한 지식을 비롯한 문학사적 사실에 관련된 지식을 뜻한
텍스트로서의 가치(운율, 형식, 화자, 목소리), 문학사적 중요성, 한국 문학의 특질, 문학의 생활화 관련 가치이다 김창원, 「문학교육의 성격과 문학 교과서의 지향」, 『국어교육학연구』제 27집, 국어교육학회, 2006.
. 즉 교과서 집필진들이 제재를 선정할 때 이 네 가지를 주축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내용이 어떠한 방식으로 기술되어야 하는 지, 나아가 문학사교육에서의 교과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검토를 해보고자 한다. 학교 현장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는 텍스트는 ‘교과서’이다. 특히 고등학교 국어
문학사에서 많은 작품들이 다루어 왔다. 그러나 이들 작품들은 “분단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는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요소들을 갖춘 작품으로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단 문제와 관련해 볼 때, 해방 공간의 문학의 경우 해방의 기쁨과 이에 대한 실망, 식민지적 잔재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