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을 하고자 한다.
이수곤(2009)에서는 ‘노인’이라는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에 있어, ‘노인’이라는 문화기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대립항을 설정하였다.
1) 초월적․ 신화적 존재 : 인간적 존재
2) 규범적 존재(지혜의 소유) : 일탈
문학연구의 길을 택하기로 마음을 굳혔고 그 뒤 몇 년 동안 검소하게 살면서 꾸준한 작업을 통해 평생에 걸친 관심사를 위한 준비를 해나갔다. 그들은 민속문학을 중시하여 1806~1816년 약 13년 동안 동화들을 수집하여, 1812년에는 『어린이와 가정 동화』제 1권을, 1814년에는 제 2권을 완성 하였으며, 1822
미신에 의거한 믿음은 인류가 탄생한 이후로 다양한 고대 문화에서 발견 되어왔다. 대표적인 예로 샤머니즘과 같은 민속신앙을 예로 들 수 있다. 미신은 역사 이래 전통적인 풍습의 하나로써 인간 문화 속에 잠재되어 왔다. 오늘날에 과학이 고도로 발달하고 그 과학이 현대사회를 주름잡으면서 그 반
문학이란
구전 문학을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영원히 전할 수 있도록 기록을 잘 한 것이다. (구전을 강조한 것이 구비이다) * 유동문학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흐른다)* 표박문학 (민중사이에서 떠돈다) * 적층문학 (역사의 일부로 시대 -일제시대, 조선시대 등- 의 모습이 쌓인다) * 민속문학 (명칭은 일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