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시의 전통을 무색케 하고, 나아가 이제 민중시에 관심을 갖는 것 자체를 구태의연한 시작(詩作)과 비평으로 간주 고명철, 『칼날 위에 서다』p,315, 실천문학사, 2005
하며 민중시를 비판하는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시대의 모순과 질곡을 정면으로 응시하면서 인간다운 삶에 걸림돌이었던 모든 구조
레포트라 주제선정에 대하여 고심했다. 처음에는 아무래도 수업시간에 배우는 것을 활용한 내용의 한국 역사에 대한 레포트로 주제를 생각하면서 다른 분들의 주제선정을 오랫동안 지켜보다 느즈막히 떠오른 생각은 한국문학이었다.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배운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에서 단순히 문
1. 민중시
1) 특징
민중시는 지식인의 내적 고뇌를 주제로 삼는 부류와 장시의 대량생산 등으로 살펴볼 수 있다. 삶의 현장성을 중요시하는 민중시는 운동이나 실천으로써 문학을 표현했다. 때문에 문학의 정치화가 과연 얼마나 문학성 내지 예술성으로서의 생명을 가질 것인가 하는 문제는 하나의
들어가는 말....
황지우와 최승자 이 두 사람의 시를 비교해 보았다. 이 두 시인의 시는 1980년이라는 사회적 배경 하에 많은 시들이 쓰여졌다. 그래서 나는 오늘 이 자리에서 1980년이라는 암울했던 사회적 공간과, 그 시대가 인간에게 주었던 파괴적 속성에 대해 이 두 시인을 비교, 분석해가면서 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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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민중과 민중시
1.민중시에 대한 옹호
․민중문학이야말로 오늘의 민족적 현실을 가장 올바르게 인식하고 파악함으로써 우리의 삶과 직결되고 살아있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절실하고 재미있는 문학이 되지 않아서는 안 된다.
- 民衆文學의 참길(삶의 眞實과 詩的 眞實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