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문학은 그 방향을 놓고, 다양한 모색을 하게 된다. 중국 대륙의 문학 전통에 합류하고자 하는 중국 전통 문학파와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추구하고자 하는 좌파, 그리고 대만문학의 독자성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민족주의파 등이 그러한 모색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다양한 모색은 1950년 국민당의 출현
작품들이 대량으로 산출되었고, 70년대에 이르러 미국이 일방적으로 센카쿠 열도를 일본에 이양한 것에 대해 타이완에서 최초로 민족주의적 항의 운동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실적 각성을 시작으로 하여 유수한 향토문학작가들이 출현하여 타이완의 왜곡된 현실 속에 내재한 문제와 모순을 작품 속에
문학사는 타이완에서 신문학 운동을 최초로 시작한 《타이완 청년》이 창간된 1920년 7월을 그 시발점으로 삼는다.
그 발전단계에 대한 시기구분은 시대적 특성과 문학적 특성을 참작하여 크게 일제점령기(1920~1945)→과도기(1945~1949)→국민당 지배기(1949~2000)→본토화 세력 집권기(2000~현재)로 나눌
작가인 셰진(謝晉)은 일반적으로 제3세대로 분류되는 1950년대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제6세대가 등장한 1990년대까지도 꾸준히 작품을 만들어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은 각각의 세대가 순차적으로 정의되어 제5세대까지 이른 것이 아니라, 1982년 베이징영화학교(北京電影學院) 졸업생들을 뜻하는 ‘제5세대
Ⅰ. 대만(타이완)의 한국드라마
1. 대만시장 진출의 원인
한국드라마가 대만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는 물론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크게 한국드라마 자체 요인과 시장의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드라마의 성공비결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위의 2가지 측면을 동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