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정적 자아의 변화
백석이 1930년대에서 1940년대에 걸친 기간 동안 보여준 시세계는 주목할 만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방언을 사용한 독특한 시어 구사와 개성적인 서정성은 한국현대시사에 있어서 중요한 성과의 하나로 꼽혀질 만하다. 이러한 백석의 시작품에 대한 연구는 한국 현대사의 질곡에
일제 하 백석의 문학 활동
백석은 당시시단의 커다란 흐름에 휩쓸리지 않고, 독자적으로 작품 활동을 펼쳐 나감으로써 우리의 현대시사에서 매우 개성적인 시적 세계를 창조해 낸 시인이다. 그는 30년대의 가장 뛰어난 시인 가운데 하나로 평가되기도 하며, 당대는 물론 오늘날에도 많은 시인들이
백석의 시는 토속적인 미의식을 가진 시로 평가되고 있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백석은 재북시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문학계에서의 연구는 제한적으로만 이루어졌다. 또한 그 이후에 해금이 풀린 뒤에도 이루어진 연구들도 주로 1950년대 이전의 시세계에만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어, 마땅히 다루어져야
문학 텍스트는 지시성이 불명확하고 3차 정보성 발화가 대부분을 차지함으로써 표층적 언어 구조에만 집착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문학적 통화는 수용자가 추론 과정을 통해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를 인지하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텍스트 세계를 구축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텍스트 언어학은 닫혀있
1. 조명암의 시「북행열차」와 그의 가요시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이해
교수님의 설명에서처럼 모더니즘을 통해 문학의 길에 접어들었던 그가 모더니즘의 현실도피적이고, 실질이 없는 기교주의와 반역사주의에 일찍이 절망하고 있었다는 것, 모더니즘시에 대한 강한 불만을 가요시라는 장르를 통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