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의 시는 토속적인 미의식을 가진 시로 평가되고 있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백석은 재북시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문학계에서의 연구는 제한적으로만 이루어졌다. 또한 그 이후에 해금이 풀린 뒤에도 이루어진 연구들도 주로 1950년대 이전의 시세계에만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어, 마땅히 다루어져야
시대 이후 이루어진 사회 문화적 변혁의 근대성을 말해 주는 해심적인 징표가 되고 있는 것이다.
(2)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
1) 국어국문운동의 사회적 확대
- <독립신문>이 국문을 사용하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국문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시 자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한 경향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문학파의 순수시는 본래적인 의미의 순수시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에서 비롯된 순수시는 말의 뜻만으로도 포착할 수 없는 미묘한 정신의 상태를 시어의 음악적 기능을 통해서 표현하려 했던 것으로, 신비적이고 초월적인 세계
시의 음수율을 여러 각도에서 실험하고 있다.
‘결부텰도의 노래’를 위시한 초기창가의 주제는 근대문명의 찬양과 망국한, 그리고 청소년의 의기 및 설화전설을 소재로 한 권선징악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세계일조가’, ‘어린이 꿈’, ‘흥부놀부’등이 이에 해당된다. 그 초기의 개화기
시와 중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신 서정시가 대두된 것은 80년대인데, 80년대의 시대적 상황의 현실인식에 "민중"의 개념이 빠질 수 없었던 까닭이다.
곽재구 시인의 경우 김소월, 박재삼 등의 토착적 서정과 백석, 이용악, 신경림 등의 이야기시의 전통과 80년대 적인 민족·민중 문학의 움직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