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은 재북시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문학계에서의 연구는 제한적으로만 이루어졌다. 또한 그 이후에 해금이 풀린 뒤에도 이루어진 연구들도 주로 1950년대 이전의 시세계에만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어, 마땅히 다루어져야 할 북한에서의 활동에 대한 객관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데 있다. 그러나 최근
대한 관심과 아동문학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을 발견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백석 전집』에는 동화시집 동화시 열두 편이 수록되어 있다. 이 시집의 대표작품「집게네 네 형제」를 중심으로 그 백석의 동화시 창작과 그 의의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2.본론
1)동화시집의 의의
백석이 조선일보
있는 백석이라는 시인에 대한 연구 및 접근 방법과 결과물에 있어서 남북이 각각 다소의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백석이라는 시인을 보는 남한의 관점에 대해서 알아본 후, 북한에서 바라보는 백석의 시 세계를 조명함으로써 시인 백석에 대한 다각적인 고찰을 해 보고자 한다.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텍스트성
「백석 시의 텍스트성」,문호성, 『텍스트 언어학 22』, pp. 171~199, 2007.
시 텍스트는 텍스트의 대치성 보그란데는 문학을 “일정한 구성적 처리 과정의 스키마들에 의해서 지배되는 통화 영역”이라 정의하고 대치성을 “그 중 가장 강한 상위 스키마”로 규정, 여타
내가 백석 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