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2) 작가연구 작업의 실제 과정
새롭게 발전된 많은 문학연구 방법론들을 말미암아 작가연구 방법도 매우 다양한 모습을 띠게 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작가연구는 공통적인 작업 과정을 갖고 있다.
첫째, 자료 수집단계로서 연구자는 작가의 삶과 관
비평이란 역사주의 비평과 전기적 비평의 합성어이며 서지 주석적 비평을 포괄하는 개념.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평론가들이 잘 활용하지 않는다. 역사 전기적 비평의 중요 요소는 언어나 판본(원전)의 확정, 작가의 전기적 생애에 관한 연구, 문화에 대한 인식, 문학적 관습 분석 명성과 영향
이론과 함께 시작되었다. Freud는 예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아기의 소망충족이라는 관점에서 작가와 작품간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중시하였다. 그 후 Freud의 이론은 알프레드 아들러(Adler)와 칼구스타브 융(K.G.Yung)의해 많은 변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심리주의 비평연구를 프로이트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문학 속에 들어있는 제국주의 이념에 대해 비판적으로 읽어내야 한다는 대표적인 주장이 사이드의 '저항독법' 이라 볼 수 있는데 사이드의 특징은 저항정신으로 문학연구에서도 주체적, 비판적 입장에서 읽어야 하며 텍스트 밖의 세속적 현실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강조 했다.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