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30년대는 파시즘의 전세계적인 팽대의 영향으로 일본은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사상적 조작을 통한 1931년 만주사변, 1937년 중일전쟁 등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악랄한 수탈을 거듭하고 우리나라는 일본의 병참기지화 되어 식민지 궁핍화 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
1930년대의 문학사에서 키워
문학이 쇠퇴하게 되는데, 문학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약화는 문예창작의 기술적 세련과 문예이론의 전문화에 의하여 극복된다. 문학은 이전의 편내용주의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실에 대한 새로운 안목과 창작기술의 새로운 탐색을 적극적으로 시도한다. 이것이 이른바 모더니즘 문학운동인데 구인회
년대의 낭만적 경향을 띤 어딘가 미숙한 감상적 시나, 이념적 구호로 하여 공허해진 프로문학적 경향을 극복해 낸 것이 30년대의 시문학이라 할 수가 있다. 프로문학의 좌절과 동시에 진행된 현대시에 대한 지향은 ‘시문학’동인을 중심으로 하는 순수시 운동, 구인회를 중심으로 하는 모더니즘 시운
문학의 물신주의 등)은 1960년대 ꡐ김수영ꡑ 등에 의해 어느 정도 극복되지만 그 문학 자체의 성격은 새롭게 변모된 채로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고 보면 1930년대의 모더니즘은 역사적이자 현재적인 과제라 할 수 있다. 한국 모더니즘의 문학사적 의의는 그러한 인식과
시들이 수록되어 있다.
김용제(1909~1994): 호는 지촌(知촌村)이고 충북 음성출생이다. 1930년 일본 추우오대학을 중퇴하고, 노동생활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에 투신하였다. 1929『新興詩人』시인 현상모집에 ‘압록강’이 당선 되면서 일본 좌익 문단에 등단
생략......
.
.
.